본문 바로가기

골프레슨/골프레슨-박지은

86. 스웨이 방지

[박지은의 골프야 놀~자] 86. 스웨이 방지
무릎 흔들리면 모든 게 흔들려요

관련링크
골프 칠 때마다 미스샷이 잦아 속상해요. 스윙하면서 몸을 많이 움직이기 때문이라고 주위에서는 말하는데, 정확하게 공을 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골프 스윙은 컴퍼스로 원을 그리는 것과 같은 원리예요. 프로골퍼들의 스윙을 눈여겨보면 몸통을 축으로 커다란 원을 그리고 있지요. 그런데 아마추어 골퍼들은 축이 무너지는 바람에 스윙 궤도가 원을 그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스윙 궤도가 찌그러진 원이 된다는 말이지요. 이렇게 몸이 좌우로 크게 흔들리는 걸 '스웨이(sway)'라고 부릅니다. 상하 움직임이 많은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샷을 할 때 스웨이가 심하면 컴퍼스로 원을 그릴 때 축이 흔들리는 것과 같아 제대로 샷을 할 수 없을 거예요. 그 결과 엉뚱한 방향으로 공이 날아가거나 뒤땅.토핑 등 미스샷이 나오는 거지요.

평소에 미스샷이 자주 나온다면 스윙할 때 몸의 움직임이 많지 않은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어요.

어드레스부터 백스윙, 다운스윙, 임팩트와 폴로스루, 피니시에 이르기까지 동작이 흔들림 없이 이뤄지는지 체크해 보란 이야기지요.

사진A는 저의 백스윙 동작이에요. 오른발 쪽으로 체중이 옮겨졌지만 오른쪽 무릎은 선을 넘지 않고 단단히 버티고 있지요. 어깨가 완전히 회전한 상태에서도 하체가 밀리지 않고 버티고 있는 모습이에요. 초보자들은 백스윙을 할 때 오른쪽 무릎이 선 바깥쪽(오른쪽)으로 밀리거나 뒤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공을 정확히 맞히기 어려워요.

다운스윙과 임팩트 때도 마찬가지예요. 사진B를 보면 오른쪽으로 이동했던 체중이 다시 왼발 쪽으로 넘어오면서도 왼쪽 무릎이 무너지지 않고 단단히 버텨주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다리 왼쪽에 벽을 쌓으라"는 말은 바로 이걸 두고 하는 이야기예요.

스윙을 할 때 스웨이를 방지하려면 적절한 폭으로 스탠스를 취하는 게 중요해요. 스탠스의 폭이 좁아지면 몸이 흔들리기 쉬워요. 반대로 스탠스의 폭이 너무 크면 체중 이동을 하기 어렵지요. 스탠스의 폭은 어깨 너비를 유지하는 게 좋겠지요. 저는 백스윙할 때 오른쪽 무릎을 안쪽으로 약간 꼬아주고, 오른발은 안쪽으로 땅을 살짝 눌러주는 기분으로 합니다. 그러면 체중 이동도 원활해지고 스웨이를 막는 데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골프레슨 > 골프레슨-박지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88. 올바른 테이크 백은  (0) 2005.11.08
87. 두 팔의 움직임  (0) 2005.11.01
85. 퍼트 때 손목 꺾임 방지는  (0) 2005.10.24
84. 퍼트를 잘 하려면  (0) 2005.10.11
83. 드로샷은  (0) 2005.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