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건강한 골프

홍진주의 몸장 프로젝트-어깨 강화 훈련

홍진주의 몸장 프로젝트-어깨 강화 훈련

 



모든 골퍼들은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미국)처럼 파워풀한 스윙을 꿈꾼다. 주말 골퍼가 어깨 강화 운동을 해주면 파워풀한 스윙을 하는데 도움이 되고 스윙 스피드도 빨라진다.

하지만 어깨 근육의 경우 쉽게 부상을 입을 수도 있어 무리한 운동은 자칫 큰 부상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특히 오전 라운드를 즐기는 골퍼들의 경우 부상 예방을 위해 어깨 근육을 풀어줄 수 있도록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어깨 강화운동(덤벨 레터럴 레이즈)

골프 선수들에게 있어 완벽하고 파워풀한 스윙은 어깨의 힘과 유연함에서 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골반뼈와 대퇴골이 이루는 관절은 상대적으로 견고하지만, 어깨의 관절은 깊게 안착되어 있지 않은 대신 가동성이 좋다. 이런 구조로 인해 견관절은 쉽게 부상을 입을 수도 있으므로 올바른 운동방법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야 한다.

먼저 허리를 곧게 펴고 다리는 어깨 넓이만큼 자연스럽게 벌려준다. 팔은 몸 옆에 두고 양손에 덤벨이나 물통을 잡는다. 팔꿈치를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양팔이 수평이 될 때까지 들어 올린다. 다시 시작 자세로 돌아온다.

중요한 것은 의욕이 앞선 나머지 무리해서는 안된다. 가벼운 무게로 10회~25회씩 1세트로 여러번 반복해주는 것이 좋다. 다소 어깨가 욱신거리는 느낌이 들 때까지 반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강도를 높이려면 팔이 수평이 된 위치에서 몇 초간 멈추면 된다.

정리: 문승진 기자

사진: 이호형 기자

도움말: 고한나 골프 필라테스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