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금 세상은/화제거리

뒷걸음만 치다가 1600억원 챙겼다 … 메이웨더, 파퀴아오 상대 판정승

뒷걸음만 치다가 1600억원 챙겼다 … 메이웨더, 파퀴아오 상대 판정승

경기 내내 도망다니며 수비 치중. 정면대결 피하고 잽으로 점수 쌓아
팬들 결과 나오자 박수 대신 야유

 

 

‘세기의 대결’은 싱겁게 끝났다.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38·미국)가 필리핀의 국민 영웅 매니 파퀴아오(37)를 이겼다. 하지만 전 세계 복싱 팬들이 기대했던 화끈한 난타전은 없었다. 졸전이었다.

 메이웨더는 3일(한국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MGM 그랜드 가든 아레나에서 열린 세계복싱협회(WBA)·세계권투평의회(WBC)·세계복싱기구(WBO)의 웰터급(66.68㎏ 이하) 통합 타이틀전에서 심판 전원일치(3-0) 판정승을 거뒀다. 세 명의 부심 중 두 명이 116-112, 한 명이 118-110으로 메이웨더의 손을 들었다. 메이웨더는 48전 전승(26KO) 무패 행진을 이어갔고, 파퀴아오는 57승(38KO) 2무 6패가 됐다.

 아웃복서인 메이웨더는 예상대로 수비에 치중했다. 긴 리치(1m83㎝)를 활용해 거리를 벌리면서 장기인 잽을 마음껏 날렸다. 민첩성과 유연성을 앞세운 방어가 돋보였다. 파퀴아오는 메이웨더를 여러 차례 코너로 몰아넣었지만 결정타를 꽂지 못했다. 파퀴아오가 접근전을 펼치면 메이웨더는 영악하게 클린치를 한 뒤 상대 머리를 감쌌다. 파퀴아오의 신경을 건드리는 전략이었다. 메이웨더는 소나기 펀치를 커버링으로 막아낸 뒤 상대를 비웃는 듯한 표정을 짓기도 했다. 후반으로 갈수록 메이웨더가 의도한 대로 경기가 진행됐다.

 메이웨더의 승리가 발표되자 현장의 많은 팬들은 야유를 보냈다. 뒷걸음만 치던 메이웨더의 승리를 인정하지 않았다. 12라운드가 끝난 뒤 양팔을 들어 승리를 예감했던 파퀴아오는 “내가 이겼다고 생각했다. 내가 더 많은 주먹을 상대에게 날렸다”고 말했다.

 통계회사 ‘컴퓨복스’의 자료에 따르면 메이웨더는 이날 435번의 주먹을 뻗어 148회(34%) 적중시켰다. 파퀴아오는 429개의 펀치를 날려 81개(19%)를 맞혔다. 잽을 제외한 ‘파워 펀치’ 수에서도 메이웨더가 앞섰다. 파퀴아오는 236개 중 68개(27%), 메이웨더는 168개 중 81개(48%)였다. 기록으로 보면 메이웨더가 분명 우세했다. 메이웨더는 “내가 더 계산적인 경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경기 내용에서 메이웨더는 결코 승자가 되지 못했다. 그는 득점에 성공한 뒤 철저하게 도망치는 경기 운영을 했다. 파퀴아오의 펀치력을 의식한 것이다. KO보다는 득점을 위한 전략을 짰고, 기계적으로 움직였다. 메이웨더는 얼굴에 상처 하나 입지 않고 대전료 1억5000만 달러(추정·약 1600억원)를 받았다.

 파퀴아오도 메이웨더의 반격을 의식해 특유의 저돌적인 공격력을 보여주지 못했다. 파퀴아오는 “3~4주 전 오른쪽 어깨를 다쳤다. 3라운드부터 어깨가 아파 내가 원하는 플레이를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메이웨더는 “나도 부상을 입은 채 뛰었다. (그래도) 난 이길 방법을 찾는다”고 반격했다. 둘은 링 밖에서 말싸움만 치열하게 벌였다.

 

 

경기를 지켜본 복싱 영웅들은 일제히 아쉬움을 드러냈다. 두 선수와 모두 싸워 패했던 6체급 챔피언 출신 오스카 델라 호야(42·미국)는 자신의 소셜네트워크(SNS)를 통해 ‘복싱 팬들에게 미안하다(Sorry boxing fans)’는 글을 남겼다. 지루한 경기에 대해 자신이 사과한 것이다. 전 WBC 페더급 챔피언인 지인진(42) 버팔로 프로모션 대표는 “예상했던 흐름이었지만 안타깝다. 화끈한 난타전이 벌어졌으면 좋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WBC 라이트플라이급 15차 방어에 성공했던 장정구(52)도 “메이웨더가 너무 소극적이었다. 마주 서서 싸우려고 들지 않았다. 실망스러운 경기”라고 혹평했다.

 시원치 않은 내용 탓에 경기가 끝나자마자 둘의 재대결 가능성이 제기됐다. 2013년 방송사 쇼타임과 전속 계약한 메이웨더에겐 계약 경기가 한 차례 남아 있다. 게다가 다음 경기에서 이기면 메이웨더는 헤비급의 록키 마르시아노(1924~69)가 기록했던 프로복싱 최다 무패 기록과 타이를 이룬다.

 미국 CBS 스포츠는 ‘대기록을 앞둔 메이웨더가 굳이 어려운 상대를 고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다음 일정에 대한 질문에 메이웨더는 “오는 9월에 경기를 한다”며 상대를 밝히지 않았다. 파퀴아오는 “휴가를 다녀온 뒤 (향후 일정을) 생각하겠다”고 답했다. 메이웨더의 마지막 상대는 파퀴아오가 아닐 것 같다.

김효경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