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양보안` 시뮬레이션해 보니
`강재섭 안`보단 약간 불리 일반인 투표율에 `기대감`
한나라당을 파국으로 몰고 가던 '강재섭 중재안'이 결국 '이명박 양보안'으로 결론났다.
강재섭 중재안 ①항(선거인단 20만 명→23만1652명)과 ②항(투표소 시.군.구 설치, 전국 동시 경선)은 유지됐지만 논란을 부른 ③항(일반 국민 투표율 최저 67% 보장)은 폐기됐다.
이는 중재안 3개 항이 모두 수용됐을 경우와 비교할 때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약간 불리해진 결과다.
중앙일보 5월 7일자 5면, 10일자 4면에서 다뤘던 '경선 시뮬레이션' 모형으로 이번 결과를 다시 검토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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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 시장이 유리한 여론조사 인원수가 중재안에 비해 약간 줄어들기 때문이다. 큰 차이는 아니지만 박빙의 승부가 벌어질 때는 판세가 뒤바뀔 수도 있는 수치다. 하지만 가만히 살펴보면 보이지 않는 영역에서 이 전 시장이 얻어 낸 게 적지 않다.
중재안 ②항대로 시.군.구까지 투표소를 설치한다면 일반 국민 투표율이 대폭 높아질 게 분명하다. 이는 민심에서 앞서가는 이 전 시장에게 유리한 조건이다.
가령 일반 국민 투표율이 30%에서 50%로 높아진다면 이 전 시장은 다시 1715표 차로 박 전 대표를 따돌릴 수 있다(그래픽 C). 투표율이 60%, 70%로 올라간다면 그 차이는 훨씬 더 벌어질 것이다. 요컨대 일반 국민 투표율의 증가와 이 전 시장의 이득은 정확히 비례한다. 선거인단을 조금 더 늘린 중재안 ①항도 이 전 시장에게 유리한 요소다.
애당초 경선 룰 문제는 4.25 재.보선 패배 후 이 전 시장 측이 이슈화한 것이다. 이 전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중재안 ③항을 양보했다고 밝혔다. 뒤집어 얘기하면 중재안 ①, ②항은 고스란히 그의 전리품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당내에선 중재안 ②항에서 전국 순회 경선을 전국 동시 경선으로 바꾼 것도 박 전 대표 측에게 불리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노무현 후보가 돌풍을 일으켰던 2002년 민주당 경선 때처럼 후발 주자가 선두를 따라잡으려면 전국 순회 경선이 유리하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 측이 벼르고 있는 '검증'이슈를 확산하는 데도 순회 경선이 도움이 된다.
외형상 박 전 대표는 이 전 시장과의 기싸움에서 또 한 번 이겼다. 3월 경선시기 협상과 지난달 이재오 최고위원 사퇴 논란 때에 이어 세 번째 승리다. 그러나 이 전 시장은 져주는 모양새를 연출하면서도 적잖은 실리를 얻었다. 박 전 대표 측에서 "얻은 게 하나도 없는데 뭐하러 합의해 주느냐"(이규택 전 최고위원)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김정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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