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조코/기타정보

피싱과 대처법

■ 피싱(Phishing)이란?
피싱(Phishing)이란,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나 거기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하여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사기수법입니다.
수상한 e-메일을 받으신 분들께서는 아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지 꼭 확인하셔서 금융
피해를 철저히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유형별 피싱메일 대처법

◎ 유형 1
- 유명 은행, 카드사 등을 사칭하는 e-메일
※ 업체 마크, 로고 등이 메일에 포함돼 있어도 위장 사이트일 수 있음
- 계좌번호, 카드번호, 비밀번호 등의 확인 또는 갱신을 유도
- 확인 또는 갱신을 하지 않을 경우 거래가 중지된다는 식의 위협이나 자극적인 문구 사용
◎ 유형 2
- 포털사이트, 쇼핑몰 등을 사칭하는 e-메일
- 경품당첨안내 또는 이벤트 참가 등을 유도하며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번호 등의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

피싱 메일, 이렇게 대응하세요.
① 은행, 카드사 등에 직접 전화를 걸어 e-메일이 안내하는 사항이 사실인지를 확인합니다.
② e-메일에 링크된 주소를 바로 클릭하지 마세요. 해당 은행, 카드사 등의 홈페이지
주소를 인터넷 주소창에 직접 입력하여 접속하십시오.
③ 출처가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 경품에 당첨됐음을 알려오는 경우, 직접 전화를 걸어 사실인지를
확인하십시오. 사실인 경우에도 가급적이면 중요한 개인정보는 제공하지 않아야합니다.
④ 피싱이라고 의심되는 메일을 받았을 경우 해당 은행, 카드사, 쇼핑몰 및
한국정보호호진흥원 ☎(02)-1336 또는 (02)-118에 신고해 주세요.
⑤ 은행, 신용카드, 현금카드 등의 사용내역이 정확한지 정기적으로 확인합니다.
⑥ 피싱 사이트 접속 후 PC 감염이 의심된다면, 백신프로그램으로 진단하고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