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레슨/프라이빗 레슨

<31> 딱딱한 벙커에서의 샷

박희영, 안나 로손의 프라이빗 레슨 <31> 딱딱한 벙커에서의 샷

 

벙커샷은 만만치 않지만 구체적인 방법을 익히면 실수를 줄일 수 있다. 박희영과 안나 로손이 가르쳐 주는 딱딱한 모래에서 벙커샷을 하는 방법.

박희영

로프트 큰 클럽 택하고
그립 최대한 짧게 쥐라

 

딱딱한 모래에선 손이 샤프트에 닿을 정도로 클럽을 짧게 쥔다. [JNA제공]

 

▶ 비온 뒤 해가 나기 시작하면 벙커는 모래알에 접착제라도 뿌려 놓은 것처럼 매우 딱딱해집니다. ‘트러블 안의 트러블’ 상황이 생기는 것이죠. 이때 어프로치를 할 때처럼 볼만 살짝 걷어 치는 것을 선호하는 아마추어 골퍼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샷은 벙커에서 선뜻 시도하기는 어렵습니다. 확률상 볼만 정확하게 걷어내는 것은 프로 선수라도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죠.

 따라서 벙커가 딱딱할 때는 일반적인 경우와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저는 이런 상황에서는 오직 임팩트 순간에 집중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딱딱한 모래에선 우선 로프트가 가장 큰 클럽을 선택합니다. 그립은 거의 손이 샤프트에 닿을 정도로 짧게 쥡니다. 그리고 클럽 페이스를 열지 않고 일반적인 샷을 할 때처럼 정상적인 각도로 셋업합니다. 볼은 스탠스의 중앙에 오도록 조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임팩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공의 탄도가 낮아지게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벙커 턱을 넘길 수 있을지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만일 턱을 넘기기 어려울 것 같다면 공의 위치가 왼발에 가깝게 오도록 볼 위치를 조정하세요.

 백스윙은 손목을 써서 바로 들어 올립니다. 머리의 위치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팔만 이용해 스윙하는 기분으로 백스윙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다운스윙 각도가 예리해집니다. 아울러 원하는 위치에 클럽 헤드를 떨어뜨릴 수 있죠. 클럽은 볼 뒤 3cm 지점을 정확하게 파고들어야 하며 임팩트로 스윙을 끝맺도록 하세요. 폴로스루를 의식하면 군동작이 생겨 임팩트의 정확도를 잃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임팩트 이후에도 클럽 페이스가 목표를 향해야 한다는 겁니다.  

Tip ·딱한 모래에서 벙커샷을 하는 방법.
  ·클럽 페이스는 일반 샷을 할 때처럼 스퀘어로 둔다.
  ·임팩트를 하고 바로 멈추는 기분으로 샷을 한다.




안나 로손

아웃 →인사이드 스윙
백스윙도 가파르게

 

모래가 단단할 때는 백스윙을 가파르게 진행한다. [JNA제공]

 

▶ 안나 로손입니다. 다음 주 인천 영종도에서 벌어지는 LPGA 하나은행 챔피언십에 초청을 받게 됐어요. 이제 곧 한국의 골프팬들을 만나게 됐네요.

 이번 주 주제는 조금 어렵습니다. 벙커가 딱딱한 상황에서는 정확하게 샷을 하지 않으면 쉽게 미스샷이 나오게 되죠. 따라서 어떻게 해야 좀 더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지가 관건입니다.

 저는 벙커에선 볼 앞으로 걸어가면서 모래의 상태를 가늠합니다. 푹신푹신한 느낌이 들지 않고 맨땅을 걷고 있다는 기분이 들면 긴장감이 높아지죠. 임팩트가 정확하게 들어가지 않는다면 그만큼 미스샷이 나올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니까요.

 우선 딱딱한 정도를 점검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부분 벙커샷을 할 때는 볼 앞에 서서 발을 살짝 묻고 스탠스를 고정하라고 배웠을 거예요. 보통은 한두 번 정도 발을 비비면서 모래에 스탠스를 고정합니다. 그 한두 번에서 스탠스가 땅 위에 서듯 단단히 고정된다면 모래가 상당히 단단한 것입니다. 모래가 부드럽다면 스탠스가 약간은 미끄럽다는 느낌을 받을 거예요.

 일반적인 벙커샷에서 저는 평소와 다름없이 클럽을 안쪽으로 들어 올려 샷을 합니다. 요즘은 장비의 발달 덕분에 억지로 아웃→인사이드의 스윙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평소처럼 스윙을 하면 부담이 덜해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벙커라면 이런 스윙이 모래를 얇게 떠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모래가 단단할 때는 아웃→인사이드의 스윙을 하고, 백스윙도 가파르게 해야 합니다. 모래를 얇게 떠낼 수 없기 때문에 확실하게 볼 뒤 3~5cm 지점을 파고 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죠. 

Tip ·클럽 페이스를 스퀘어로 둔다.
  ·아웃사이드로 백스윙을 한다.
  ·아웃→인사이드의 궤도에서 임팩트를 하고
  ·피니시를 정상적으로 한다.

'골프레슨 > 프라이빗 레슨' 카테고리의 다른 글

<33>어프로치샷  (0) 2010.11.10
<32>에그 프라이 벙커샷  (0) 2010.10.29
<30> 벙커샷 거리 조절  (0) 2010.10.18
<29> 벙커 탈출법  (0) 2010.10.08
<28> 펀치샷  (0) 2010.10.01